3dprintingkorea
제목 없음
 
제목 없음
 
 
 
발행구분
[2019년 10월호]     제조회사 : []     브랜드 : []
기사제목
[SPECIAL] 로봇 개발에 기여하고 있는 3D 프린팅

Special Feature
로봇 개발에 기여하고 있는 3D 프린팅

3D 프린팅은 미래에 각광받는 ‘로봇’을 제작하는 데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인공 지능 로봇을
개발하거나 소프트 로봇 공학 분야를 연구하는 데도 활용되고 있는 3D 프린팅을 살펴보자.
에디팅 / 박진아 기자

플로리다 아틀란틱 대학의 과학자들은 3D 프린팅, 딥 러닝, 인공 지능 및 로봇 공학을 활용해 보고, 듣고, 훈련하고 배울 수 있는 지능형 로봇개 아스트로Astro를 만들었다.이 로봇 개 아스트로는 미국의 로봇 설계 회사 보스턴 타이나믹스가 개발한 4중 로봇 시스템을 사용한다. 과학자 팀은 이 작업을 기반으로 3D 프린팅 한 헤드를 로봇에 부착했다. 이 머리 부분에는 사전 프로그래밍 된 컴퓨터 시뮬레이션 뇌가 있다. 또한 시각 신경망을 활용하고, 목소리 입력과 시각 신호를 사용해 훈련을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경험을 통해 배우고 행동 할 수 있다.

현재 아스트로는 “앉아”, “일어서” 등과 같은 명령에 응답하는 수준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과학자들은 아스트로가 수신호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다양한 색상을 감지하고, 언어를 이해하고, 드론과 협력하고, 인간의 얼굴을 구별하고, 다른 개를 인식하는 것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Source /
https://3dprintingindustry.com/news/watch-astrothe-robot-dog-brought-to-life-using-3d-printing-160254/

또한 아스트로는 첨단 레이더 이미징, 카메라 및 마이크와 같은 감각 입력을 통합해 실시간으로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이 장치를 통해 시각, 청각 정보를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후 이 로봇개가 인간과 동물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거친 지형을 가로 질러 위험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안면 인식 데이터베이스를 정렬하고 공기 냄새를 맡아 이물질을 탐지하며 인간이 들을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조난 호출을 듣고 응답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경찰, 군대 및 보안 요원을 돕기 위해 총과 폭발물 탐지 임무에도 적합하다. 또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개로 활동하거나 의료 진단 모니터링을 제공할 수도 있다. 허리케인 정찰 및 군사 작전과 같은 수색 및 구조 임무를 맡길 수도 있을 것이다.


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

미국의 로봇 회사 보스턴 다이너믹스는 3D 프린팅을 사용해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 를 개발했다. 수색 및 구조 목적으로 제작 된 이 로봇은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조깅을 하고 장애물을 뛰어 넘을 수 있다. 3D 프린팅은 민첩성과 기동성을 위해 필수적인 아틀라스 다리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최근 이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최신 기능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출시했다. 이 동영상에서 아틀라스는 구조를 위해 뛰거나 경사가 지고, 고르지 않은 땅에서 통나무 위로 점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게시 후 며칠 만에 아틀란스는 이미 유투브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6 백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로봇을 민첩하게 움직이게 하기 위해 ‘다리’는 개발하는 데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다. 각 다리는 유압으로 작동되므로 여러 채널과 액추에이터 실린더를 단일 부품으로 통합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 준 것이 바로 3D 프린팅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아론 손더스는 “다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량의 재료를 통합해야하기 때문에 어려웠다. 이전에는 검증 된 적 없는 3D 프린팅 재료로 이를 해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3D 프린팅은 더 높은 중량과 강도 비율로 로봇을 더 가볍게 만들고, 공간을 적게 차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고 밝혔다.
https://3dprintingindustry.com/news/video-morning-jog-boston-dynamics-3d-printing-powered-atlas-robot-133393/


셋. 초소형 로봇

조지아 공과 대학은 육안으로는 거의 볼 수 없는 크기의 미세한 3D 프린팅 로봇을 개발했다. 신체내에 삽입 되어 관찰하고 정보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마이크로 로봇은 생물 의학 분야에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로봇의 길이는 약 2mm, 폭1.8mm, 두께 0.8mm, 무게는 약 5mg이다.
이 장치는 미세한 진동으로 제어 할 수 있으며 재료를 운반하고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치 개미와 마찬가지로 소형 로봇의 경우 잠재력은 배가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를 담당한 안사리 박사는 “우리는 기술을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많은 응용 분야를 염두에 두고있다. 매우 풍부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https://3dprintingindustry.com/news/georgia-tech-aims-to-scale-micro-3d-printing-and-produce-antrobot-army-158906/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

메인페이지 | 회사소개 | 정기구독 | 전체기사 | 커뮤니티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