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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호]     제조회사 : []     브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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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세계적 3D 프린팅 전문컨퍼런스 ‘TCT@MATOF’열띤 호응 속에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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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3D 프린팅 전문컨퍼런스 ‘TCT@MATOF’열띤 호응 속에 성료

총 18개 세션 국내외 전문가 제조·우주항공·자동차·금속·조선 등 관심 집중
2018년 10월16일~18일, 창원컨벤션센터 3D프린팅/AM ‘TCT KOREA 2018’ 개최

‘TCT@MATOF’라는 대규모 국제 3D 프린팅/적층제조 컨퍼런스가 지난 11월 1일과 2일 경남 창원 CECO(창원컨벤션센터)에서 양일간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 창원시, 코엑스 창원사업단이 2년 전부터 심혈을 기울어 세계적인 전시 브랜드 TCT Show"를 경남 창원에서개최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올해는 컨퍼런스를, 2018년 10월에는 ’TCT KOREA 2018'이 열린다.

에디팅·사진 / 편집부 사진 / 강민철   자료제공 /TCT@MATOF사무국 www.matof.co.kr/tctmatof


이번‘TCT@MATOF2017’은총18세션을통해기존국내에서보기드문 새로운 연사들이 나서서 3D 프린팅/적층제조 기술의 현황과 미래산업대응방안을공유했다.

제조분야에서의 3D 프린팅과 적층제조 활용방안 공유

11월 1일 오전 10시부터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상임이사가 ‘한국금속적층제조산업 연구현황’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2일에는 DR. JO-
HANNES WITZEL가 ‘금속 적층제조-현재와 미래 가능성’을, DR. DAVIDL. BOURELL이 ‘사용자 측면에서의 금속 적층제조‘의 기조연설 등 총 10명의 해외연사, 8명의 국내연사 세션을 통해 생산, 제조, 우주항공, 자동차,금속, 하이브리드 머신 등 다양한 제조분야에서의 3D 프린팅과 적층제조활용방안이 발표되었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이틀 동안 약 380여 명의 산학연관이 참석해 연사들의 발표에 열띤 관심을 나타냈다.TCT Show는 Rapid News 주최로 올해 22회째 개최되는 세계적인3D프린팅/AM 컨퍼런스 겸 산업전시회로서, TCT Asia(3월, 중국 상하이),Rapid+TCT(5월, 미국 피츠버그), Formnext Powered by TCT(11월, 독일프랑크푸르트) 등 전 세계에서 순회 개최되면서 제조업의 스마트화에 기여하고 있다. 내년 10월16일부터 18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 제1전시장에서는 3D프린팅/AM 산업전문 전시회인 ‘TCT KOREA 2018’가 국내 처음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번 ‘TCT@MATOF2017’은 총18세션을통해기존국내에서보기드문 새로운 연사들이 나서서 3D 프린팅/적층제조 기술의 현황과 미래산업대응방안을공유했다.

제조분야에서의 3D 프린팅과 적층제조 활용방안 공유

11월 1일 오전 10시부터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상임이사가 ‘한국금속적층제조산업 연구현황’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2일에는 DR. JO-
HANNES WITZEL가 ‘금속 적층제조-현재와 미래 가능성’을, DR. DAVIDL. BOURELL이 ‘사용자 측면에서의 금속 적층제조‘의 기조연설 등 총 10명의 해외연사, 8명의 국내연사 세션을 통해 생산, 제조, 우주항공, 자동차,금속, 하이브리드 머신 등 다양한 제조분야에서의 3D 프린팅과 적층제조활용방안이 발표되었다.이날 컨퍼런스에는 이틀 동안 약 380여 명의 산학연관이 참석해 연사들의 발표에 열띤 관심을 나타냈다.
TCT Show는 Rapid News 주최로 올해 22회째 개최되는 세계적인3D프린팅/AM 컨퍼런스 겸 산업전시회로서, TCT Asia(3월, 중국 상하이),
Rapid+TCT(5월, 미국 피츠버그), Formnext Powered by TCT(11월, 독일프랑크푸르트) 등 전 세계에서 순회 개최되면서 제조업의 스마트화에 기여하고 있다. 내년 10월16일부터 18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 제1전시장에서는 3D프린팅/AM 산업전문 전시회인 ‘TCT KOREA 2018’가 국내 처음으로 열릴 예정이다.


타이타늄 비싼 가격의 단점은 오히려 3D 프린팅의 장점

홍재근 재료연구소 박사는 ‘금속 3D 프린팅을 위한 소재 기술’ 발표에서 항공용 부품을 타이타늄으로 제작할 때 기존 절삭가공 방식으로는 20킬로그램의 분말로 1킬로그램 부품을 만들었다면 3D 프린팅을 통해 2킬로그램 분말이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타이타늄 가격이 비싸고 성형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은 3D 프린팅 하기에 장점이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홍 박사는 분말을 적층하는 방식 외에도 와이어 형태로 적층하는 기술 개발은 물론 최종적으로 출력물의 성질과 구조를 제어하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항공엔진 제조분야에 적층제조기술 확대되는 추세

신충식 한화테크윈 수석연구원은 ‘항공엔진 제조분야의 적층제조기술활용현황 및 향후 전망’에서 항공엔진 기술방향은 친환경, 고효율, 공정혁신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적층제조기술은 여러 부품을 합치거나 효율을높이는데 적합한 기술로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우주항공 업계에서는 PBF 방식의 금속 3D 프린팅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DED는 수리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우주항공에 부품을 적용하려면 FA 승인 등을 통한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신뢰성 데이터 확보를 위한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에 가장 만들기 쉬운 부품부터 제작을 해 승인받아야 하며 설계하는 인력들도 DfAM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항공기 엔진의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캐스팅으로 만들었던 복잡한부품, 가공이 어려운 타이타늄 부품, 열교환기 등에 적층제조기술이 확대적용 될 전망이며, 이를 위해선 3D 프린팅 적층크기 확대, 속도 향상, 후처리 공정 자동화 기술, 엔지니어 교육, 다양한 소재 기술개발 및 표준화가 요구된다고 말했다.2일에는 송영석 두산중공업 박사가 .에너지 및 중공업 분야에서의 적층제조 기술 소개’, Brian JUNG .자동차산업에서의 설계 자유화를 통한생산성극대화’, 조신후 현대자동차 박사의 .자동차 업계에서의 3D 프린팅활용방안’, 설승권 전기연구원 박사의 .기능성 잉크를 갖춘 복합재료 3D프린팅’주승환한국3D프린팅기술인협회.금속적층 제조업의 전망’의 발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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